Economy/Stock Market

[키움증권] 내 돈을 '출금'하려면?

썬데이즈 2020. 10. 5. 15:08

[키움증권] 내 돈을 '출금'하려면?


오늘 키움증권 계좌에서 돈을 출금하려고 은행에 가서 OTP를 발급받고, 키움증권 홈페이지에서 등록한 후 은행계좌로 이체를 완료하였습니다. 그 방법에 대해 공유해 드릴게요 : )

1) 'OTP 발급' 부터 '이체'

제일 먼저 OTP를 발급받은 후, 등록해야 돈을 출금할 수 있습니다. OTP를 등록하지 않는다면 타행으로 출금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키움증권 사이트 -> 온라인지점 -> OTP안내'로 들어가면 자세히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출처 : 키움증권)

<OTP 발급>

키움증권 OR 금융기권 방문


<OTP 등록>

'키움증권 사이트 -> 온라인지점 -> OTP등록/해지' 접속

1. 키움증권 영업부에서 OTP를 발급받았다면, 당사 OTP 등록/해지로 들어가면되고

2. 타 금융기관에서 OTP를 발급받았다면, 타 기관 OTP 등록/해지로 들어가면 됩니다.


<OTP 뒷면 업체이름 및 일련번호 확인>

OTP 뒷면을 확인하시면, 해당 OTP가 어떤 업체에서 생성되었으며 일련번호가 무엇인지 나와있습니다.

이를 입력하면 됩니다. 절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OTP 뒤에 나와있는 일련번호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참고) 여러분도 저와 같은 경우가 발생할까봐 혹시나 말씀드리겠습니다. 키움증권HTS가 켜져있고, 키움증권 사이트에서 등록을 했더니 다른 곳에서 세션이 사용 중이라고 등록이 안되었습니다. 그러니까 꼭 키움증권HTS 창과 사이트 동시에 켜놓지 말고, HTS는 끄고 사이트만 켜놓고 이 절차를 완료하길 바랍니다.


<연계은행으로 출금하기>

'키움증권 사이트 -> 온라인지점 -> 연계은행입출금'에 들어가서 이체를 해도 되고, (사이트 이용)

HTS와 MTS 상에서도 이체가 가능합니다.


2) OTP란 무엇이며, 발급받을 때 팁은? (feat. 돈을 아끼자)

그렇다면 과연 OTP란 무엇이며, 발급받을 때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미>

OTP란 One Time Password를 의미하는데요, 전원 버튼을 클릭할 때마다 '일회성 패스워드'를 생성합니다. 일회성비밀번호라는 의미가 한 번 쓰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일회성으로 계속 비밀번호를 생성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보안 측면에서, 기존에 사용했던 보안카드 보다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금융기관에 가서 구매를 하여도 범용으로 타 증권사나 타 금융기관 거래 시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어떤 금융기관에 가서 발급받던 상관 없습니다.


<형태 및 가격>

이를 발급받으러 은행에 가면, '토큰형카드형 중에서 어떤 것을 구매할래요?'라고 직원이 묻습니다. 이 두 가지는 가격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토큰형이 카드형 보다는 들고다니기 불편해서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제가 방문했던 은행은 토큰형이 약 4000원 정도 였고, 카드형이 약 6000-7000원 정도로 토큰형이 더 쌉니다. 하지만 이 가격은 금융기관마다 천차만별이라고 합니다.


<유효기간>

OTP를 발급받으시면 아실테지만, 건전지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충전시키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하여 인터넷에 검색해 보았더니 충전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건전지가 방전되면, 사용이 불가능하게 되어 다시 발급 받아야 합니다. 그 시기는 약 2년 ~ 5년 가량이라고 합니다.


<팁>

은행에 방문해서 앉자마자 OTP발급하려고 왔더니 발급수수료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제 정보를 입력해보더니, 주거래은행이어서 이용내역이 많아 발급수수료가 면제되었습니다. 즉 여러분들도 돈을 조금이라도 아끼고 싶다면 일단 주거래은행에 OTP발급을 받으러 먼저 가보길 바랍니다 : )